나의 이야기

애드센스 용어 정리 (feat. 애드센스 일주일 수익금은?)

디지털 은행원 이야기 2020. 9. 30. 16:02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프개입니다.

 

며칠 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기와 관련된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wjdtngus5511.tistory.com/entry/%ED%8B%B0%EC%8A%A4%ED%86%A0%EB%A6%AC-%EC%95%A0%EB%93%9C%EC%84%BC%EC%8A%A4-%EC%8A%B9%EC%9D%B8%EA%B3%BC-%EA%B7%B8-%EC%9D%B4%ED%9B%84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과 그 이후

안녕하세요. 방프개입니다. 저도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어느덧 한 달이 다되어 가는데요. 정확하게 애드센스를 언제 신청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작성한 글이 10개는 넘었을 때 신청했던

wjdtngus5511.tistory.com

이제 막 승인을 받은 것 같았는데 벌써 일주일이 지났네요.

그동안 광고를 이리저리 바꿔보기도 하면서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요.

이렇게 애드센스를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는 얼마나 들어왔으며

수익금은 얼마고.. 등등 데이터를 보여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페이지뷰, RPM, CPC, 페이지 CTR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내가 설정해놓은 광고는 어떻게 보이고 있고

개선해야 할 점 등을 확인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근데 홈 화면에 나오는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아

뭔가 보이고는 있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처음에 저는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앞으로도 수없이 많이 생길 것이고

그분들 역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할것이고

따라서 오늘은 애드센스 홈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애드센스의 광고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

1. 검색 노출

2. 페이지뷰

3. 광고 클릭

"

의 순서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검색을 하는 사람에게 우리의 블로그가 먼저 노출이 되어야 하고,

방문자가 적은 글을 읽는 동안 주변에 광고가 노출될 것이며

그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광고를 효율적으로 보이게 할지 데이터로 보여주곤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에게 유용한 글 이어야 한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클릭률(CTR)

>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계산됩니다.

* CTR = Clicks / Impressions

Impressions는 노출수를 의미하는데 보통 CTR은 1%~2%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합니다.

애드센스 모바일 앱이나 웹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페이지 CTR

> 페이지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10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2%입니다. (2/100 = 2%)

 

# 클릭당비용(CPC)

> CPC(클릭당비용, Cost Per Click)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 페이지 RPM

>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100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1.5달러가 됩니다((0.15 / 100) * 1,000)

 

# 노출 RPM

>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기본적으로 클릭률(CTR), 페이지 CTR, 클릭당비용(CPC) 3가지 지표가 있는데요.

이렇게 보면 일단 클릭당비용인 CPC 가 높은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횟수도 중요하겠지만 한 번 클릭할 때 단가가 높다면

적게 클릭하더라도 게시자가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정확한 단가는 알 수 없으나 대체적으로 금융과 관련된 광고의 CPC가 높다고 하는데

광고를 보는 시간 등 단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더 다양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한번 클릭해서 창만 열었다가 닫으면 광고를 본 걸로 인정을 안 하도록 되어있겠죠?

 

이상으로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시작한 지 이제 일주일이 되었는데

 

3.54 달러... 

 

4100 원 정도니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한잔 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ㅎㅎㅎ

이 외에 다양한 용어들이 있으니

참고할 수 있는 페이지를 알려드리고 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용어집 - AdSense 고객센터

Google 지원 담당 인력의 안전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조치로 인해 일부 지원 옵션의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

support.google.com

 

감사합니다.

 

 

 

반응형